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사 본질과 설득

카테고리 없음

by doiloveyou 2020. 9. 23. 06:45

본문

역사 본질과 설득

 

역사 그 본질

역사 크게 세 가지로 이해할 수 있다. 첫째는 과거 그 자체로 일어난 역사, 둘째는 기록이나 추적이 남긴 역사, 셋째는 역사학자가 기록을 통해 재구성한 결과물이다.

변화의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순히 과거의 일을 연구하는 것이 고고학이나 인류학이며, 역사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시간에 따른 인간생활의 변화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전의 선택과 재구성(건축학)은 '기록으로서의 역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고, 후자의 인간, 변화(인문학)는 '사실로서의 역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인간생활의 변화를 증명할 수 있는 서면기록이 없는 시대는 선사시대로 나뉘어 그 뒤에 별명이 붙는다. 일반적으로 문자 사용의 시작은 청동기 시대 이후에 나타나지만, 나라나 지역에 따라 연령대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그 자체의 기록이 없다고 하더라도 주변국의 기록이 있으면 어떻게든 유추할 수 있고, 유목민족의 경우 기록의 기원과 소멸이 불분명하기 일쑤다.

역사 연구는 역사 또는 역사라고 불리며, 개인마다 현상을 다르게 보고, 개인이나 집단이 그 현상을 일률적으로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역사관은 매우 다양하다. 역사를 공부하거나 볼 때는 비판적 시각에 근거해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

역사라는 단어 자체가 메이지 유신 시절 일본에서 '역사'를 한자화한 것이다. 고종실록 이전에는 조선왕조실록에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으나, 그 이전에도 역사나 역사를 한자로 기록한 작문에 널리 사용되었다.

한편 서양에서 단어의 기원은 다음과 같다. 기원전 5세기경 고대 그리스의 사가 헤로도토스이라는 역사책을 썼는데,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발견' 또는 '정보'를 의미하는데, 이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가장 오래된) 역사책이라고 여겨진다. 9권 전부에 페르시아 당시 아시아와 유럽 간의 갈등의 기원을 기술하고 있으며, 마지막은 불완전하다. 이 책의 이름은 History라는 단어의 어원이다. 

'역사'를 발원지로 하는 사설 영어단어도 있다. 역사는 야훼의 이야기여서 그의 이야기라는 말로 시작하거나, 역사는 여자는 남자의 이야기일 뿐이라는 사실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언어학적으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영어 단어 역사는 고대 그리스어 단어 역사에서 유래되었다.

 

'진리를 탐구한다'는 뜻의 라틴어 '히스토리아'는 '증인'이나 '진리를 밝히는 사람'의 의미와 관련이 있다. 영어사의 어원이 정말 그의 이야기라면 프랑스어로는 히스토리어, 스페인어로는 히스토리아라고 불리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다.

 

그의 영어의 프랑스어는 아들 혹은 사이고 스페인어 su이다. 또한 그의 영어의 그리스어는 οο이다. 그러나 그런 주장이 사실이 아니더라도 꽤 유명하기 때문에 사용한 호칭은 종종 찾아볼 수 있으며, 남성 중심의 시각에서 경종을 비판하고 울리려는 의도로 말장난처럼 쓰이기도 한다.

한편 독일어는 어원이 다르다. 게시히트라는 독일어는 '일어나라' '올라간다'는 뜻의 동사 '게시헨(Geschehen)'에서 따온 말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아는 것과 관련된 이야기임을 암시하고 있다.

역사를 정의함에 있어서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역사는 종종 "과거의 사실들은 메신저(주로 역사가)에 의해 선택되고 재구성되었다"고 강조한다.

 

이것은 역사가 사이비 역사처럼 왜곡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사실들은 누가 어떻게 전달되든 간에 선택되고 재구성되도록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위치와 가치관에 따라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이후의 데이터 수집은 자신의 기준에 따라 정리된다. 따라서 객관적인 역사는 없다.

과거 역사가 가혹한 노하우와 실수를 기록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해 왔다. 과거 동아시아 한자문화에는 '역사는 미래를 비추는 거울이다'(자율, 동국통감 등)라는 제목의 역사책이 많았다.

학계에서는 역사학자와 철학자의 역사 정의가 늘 고민거리다. 특히 러브조이, 푸코, 데리다 등 역사학자 행세를 하는 철학자들과 엘튼과 같은 랑케식 역사관의 소유주들이 역사의 정의를 놓고 마찰을 빚는 경우가 많다. 위의 에드워드 카의 역사 속담이 또한 많은 역사적 정의 중 하나일 뿐, 존재하지 않는다.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36605

 

역사(歷史)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 개념 역사라는 용어에는 4가지의 개념이 있다. 첫째, 시간이 흘렀다는 뜻이다. 지구의 역사, 군대의 역사라고 할 때의 개념과, 역사가 오래된 학교라고 칭할 때의 개념이 이에 속한다. 둘째, 과

encykorea.aks.ac.kr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