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사 왜곡이란

카테고리 없음

by doiloveyou 2020. 9. 23. 06:50

본문

역사 왜곡이란

역사

역사 승리자의 기록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첫 번째 승리자의 입장에서 역사를 정리하고, 두 번째로는 목적을 위해 왜곡되거나 단편적인 진실을 기록한 역사적 기록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래에는 그런 농담이 과하게 공개되는 경향이 있는데, 문제는 "승자가 쓴 역사라서(또는 승자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거짓말이고, 진실은 반대편에 있다!"와 같은 재평가에 관심을 갖는 비중 있는 비난자들이 많다는 점이다.

 

사극에서 말년에 비참하게 죽었다고 하는 악당의 묘사를 보고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니 그랬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면 세상 많은 역사 가운데 승자가 아닌 패자의 역사가 많다. 이에 대해 진화론의 자연선택 개념('강자는 살아남지만 강한 자는 살아남는다')은 역사를 "승자의 기록이 아니라 기록을 남기는 자"로 묘사하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징기스칸에 대한 기록의 대부분은 그에게 패한 아랍인들이 쓴 것이다. 그리고 일본의 식민지 시대로는 우승자, 일본의 기록과 자료 뿐만 아니라 한국 집게와 한국어 독립 지리 역사에 의해 쓴 역사에 참조할 수 있습니다.

 

박은식은 다른 횡방향에 놓여 있다. 패자도 충분히 역사를 만들고 무엇보다 승자의 역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 개의 기록만 믿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기록을 교차 검증하기 때문이다. 또한 나중에 고고학적 발굴로 인해 뒤집히거나 논란이 될 수 있으므로 누군가 이상한 주장을 내세우고 근거 없이 '승자의 기록에 사로잡힌 라는 기존 이론을 내세우면 우선 의심해야 한다.

또한 승자/로저가 아닌 제3자가 역사의 기록자가 되기에 충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후세의 어떤 다른 외국인의 기록이 포함된다. 그러나 그들 역시 관심에서 벗어났다는 보장이 없고, 정보의 원천도 당사자의 기록일 수 있으므로 맹신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지 않다. 결국 사서의 신빙성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고고학적 검증, 서로 다른 자료의 교차검증, 논리적인 검증이다.

사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로 옹호되는 사람들은 패자가 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약자가 아니다. 지배계급 내부의 싸움에서는 패자가 패자일지라도 지배계급의 구성원인 인물과 가족, 국가가 거론된다.

 

전근대 사회에서 역사적으로 이름을 가진 사람이 지배계급의 일원이 되는 경우는 드물게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왜곡되거나 잘못된 역사 지식/이상을 심을 수 있는 역사 수업/연구에 강요해서는 안 된다.위와 같은 역사개론 수업은 역사를 공부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몇 가지 있다.

 

이 때문에 대학의 역사 과목에는 대부분 역사 입문 강의가 포함돼야 한다. 그러나 도입부는 고등학교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존재감이 거의 없다.

또 역사책에 기록된 문장을 보면 사실을 약간 다르게 쓰거나 거짓말 없이 과장하는 경우가 많다.
옛날 사람들은 역사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사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고 말하지만 나는 승자의 기록이 없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쓰지 않는다.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윤지연 아나운서가 방송 시작 전부터 감기에 걸렸다고 했다.

 

하지만 나만 아는 거야. 그리고 방송 시작과 동시에 "오늘은 몸이 안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내 말이 그 말이야. 보통 사람들은 말할 것이다. 역사를 쓸 때는 윤지연 아나운서가 말해준 것 외에는 글을 쓴다. 당태종의 일화도 마찬가지다. 당신은 "당신은 비난을 받았소, 당신은 비난을 받았소, 왜 그랬소?"라고 쓰지 않았소.

이 구간은 크게 인류사, 사회사, 경제사, 문화사, 과학사, 미술사 등으로 나뉘는데, 이 구간은 가장 큰 기록으로 사회사, 문화사, 문화사, 문화사 등이 지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국가 커리큘럼은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등의 분류를 기본으로 한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모든 학문과 실력은 역사가 있다. 컴퓨터를 공부할 때는 파스칼 계산기부터 계산기의 역사를 가르치고, 무역학을 공부할 때는 아담 스미스의 절대 우위부터 시작하여 무역 이론의 역사를 가르치기 때문에.

 

http://history.kbs.co.kr/

 

KBS 역사

대한민국 대표 공영미디어 KBS

history.kbs.co.kr

 

댓글 영역